강서구청 '에코델타동' 추진에 원주민 강력반대
강서구청 '에코델타동' 추진에 원주민 강력반대
  • 조영철 기자
  • 승인 2024.02.11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의회 재검토 요구, 한글학회, 한글문화연대 등 한글단체 "외래어 지명 난립 우려“반대

강서구청 '에코델타동' 추진에 원주민 강력반대

 

구의회 재검토 요구, 한글학회, 한글문화연대 등 한글단체 "외래어 지명 난립 우려반대

부산 강서구청(구청장 김형찬)는 에코델타시티 법정동 명칭을 '에코델타'동으로 정하고 막바지 행정 절차를 추진 중이다. 강서구의회(의장 박병률)'원점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섰다. 법정동 신설에는 찬성하지만 명칭을 외래어로 정하는 것은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지난 16일 강서구의회 조례심사특별위원회는 여야 전원(국민의힘 3·더불어민주당 2)'일부 찬성' 의견을 내놨다. 강서구청은 지난해 지난 127월 시민을 대상으로 명칭 공모전을 열어 20건을 선정, 지난달 26일 지명위원회를 열어 주민선호도 조사를 실시했다. 주민 입주대상자 등 3719명이 응답한 이 조사에서 에코델타동이 48%(1787)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다. 다음으로 많은 표를 얻은 가람동은 16%(608)에 그쳤다.
박상준 구의원은 "현재 에코델타시티에는 대부분의 아파트 등 대부분의 지역 명칭이 외래어로 돼 있어 동 이름마저 영문으로 하는 것은 옳지 않다. 영문 법정동 추진은 전국 최초 사례로 자칫 전국에 영문 법정동이 난립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 관련해 한글학회, 한글문화연대 등 한글단체는 최근 성명을 내고 "국민 생활 기본 단위까지 외국어로 지으려고 한다. 국제 문화도시로 세계적 위상을 뽐내는 부산의 지자체가 우리말을 등한시하고 외국어로 이름을 짓는 것은 문화 도시의 품격을 떨어뜨리는 것"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지자체의 법정동 신설과 명칭은 구의회와 광역단체의 의견수렴을 거쳐 행정안전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강서구청 관계자는 "다음달 중 구의회의 의견을 포함한 실태조사서를 시에 제출하고 타당성 검토를 요청한 뒤 행정안전부에 법정동 설치 승인을 건의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에코델타시티는 평강천과 맥도강을 중심으로 수로가 연결된 구조로 설계된 환경친화 수변도시로, 델타는 삼각주 지역을 뜻한다. 신설될 법정동은 강동동 명지1동 대저2동 일부를 합쳐 약 76000명이 거주할 지역이다.

                          취재  조영철 강서신문 발행인 겸 편집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