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금자 칼럼) 부동산 트렌드, 정부 부동산 정책을 알아야만 살아남는다
(문금자 칼럼) 부동산 트렌드, 정부 부동산 정책을 알아야만 살아남는다
  • 사하신문
  • 승인 2023.08.23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금자 칼럼) 부동산 트렌드, 정부 부동산 정책을 알아야만 살아남는다

사하신문 편집국장, 경영학박사, 자산관리사, 공인중개사(삼성부동산)

부동산 트렌드, 정부 부동산 정책을 알아야만 살아남는다.

2017년부터 2018년까지 어떤 흐름으로 부동산 시장이 이어져 왔는지,앞으로는 어떻게 될 것인지 트렌드를 알아야만 투자에서 성공할 수 있다.

2017년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은 혼돈기였다. 입주 물량 급증, 탄핵 정국 등의 여파로 조정 국면에 접어드는가 싶더니 새 정부 출범 이후 불확실성이 해소되어 집값이 재가열되는 움직임을 보였다. 이런 과열양상을 잠재우기 위해서 새 정부가 처음 선보인 6.19 대책은 영향력이 미비했다. 연이어 8.2 부동산 대책 이후, 실제적인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대책을 내놓은 것이 10.24 가계부채 종합대책이다. 이어 지난해 11.29 정부는 몇 차례의 발표 연기 끝에 ‘주거복지로드맵’을 공개했다.

이전에 내놓은 규제책들이 수요억제를 중심으로 하고 있는 것과 달리 공급을 확대하는 것이 중심인 정책으로 무주택 서민들을 위해 청년층, 신혼부부, 노령층 등 세대별 수요에 맞춰 주거 지원책을 달리 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규제와 완화 정책을 적당히 이용하다면 부동산 시장이 좀 더 안정화 될 수 있을 것이다. 부동산 가격이 떨어지면 건설 경제도 위태롭고 경기는 더욱 악화된다. 최근 아파트시장이 대세상승기를 지나 조정기에 들어서면서 당분간 내 집 마련이나 투자 등을 쉬어가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들기도 한다. 결국 현 상황은 단독주택, 다가구, 다세대 등이 현재의 부동산 시장에선 가장 안전한 내 돈 지킴이용 투자처가 될 것이다. 또한 이들 부동산은 최근 아파트 가격상승과는 괴리되어 가격이 덜 올랐다 보니 저평가된 부동산 상품이기도 하다. 아파트가 올랐다면 이젠 단독주택, 다가구가 오르는 시대가 올 것이다. 또 언젠가 아파트가 다시 오르는 시대가 올 것이다. 위 두 종류의 부동산 상품을 타이밍 맞춰 갈아탄다면 어느 정권이 들어오던 실패 없는 부동산재테크가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