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희 기자
  • 승인 2022.07.10 2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시: 2022년 7월 6일 14시

▪️장소 : 부산 동구 부산일보소강당 ️

◆새로운 성장축으로 국가균형발전

저성장 시대 , 대한민국은 새로운 성장 동력이 필요합니다. 세계박람회로 만들어지는 부산을 중심으로 한 동남권 메가시티는 새로운 성장축으로 미래발전의 전진기지가 됩니다. 세계박람회는 지속가능한 환경과 스마트 기술 혁신의 허브가 되어 국가균형발전의 신호탄이 됩니다.

️◆대한민국 성장의 새로운 모멘텀

43조 원 생산 예상 세계박람회를 통한 경제 활성화로 지역 생산력이 증대됩니다. 개최국은 부지만 제공하고 참가국이 자국 부담으로 국가관을 건립하므로 국가재정을 최소화합니다. 세계박람회에 건설되는 건물 중 영구건물은 건설 단계에서 종료 후의 활용(박물관, 미술관, 기념관, 전시컨벤션시설 및 공연장) 계획을 갖고 건설되기에 부산 문화 발전에 큰 기여를 합니다. 18조 원 부가가치 50만 명 고용 세계박람회는 국가적인 행사로 부산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어 냅니다. 경제와 문화에 영향력을 미쳐 세계를 향한 새로운 에너지를 가진 부산으로 변신하게 합니다. 세계박람회 참가국의 전시장 건설과 6개월간의 행사 기간으로 고용 창출 효과가 매우 큽니다. 대규모 관람객의 방문으로 도시 인프라 구축과 연계한 일자리가 확대되는 초대형 국제행사입니다.

◆️세계의 대전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항해

2030 부산 세계박람회는 ‘세계의 대전환(Transformation)’을 통해 인류가 직면한 공동의 위기를 극복하고, 인간과 자연, 인간과 기술, 인간과 사회 간 관계를 재정립하여 '불균형과 부조화를 해소' 하고 더 나은 미래사회를 구현합니다. 모두를 위한 공동선(Common good)과 공동부(Common wealth)가 달성되는 미래 사회를 구현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2030 부산 세계박람회는 인류의 담대한 도전 플랫폼으로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2030 부산 세계박람회에서는 자연과의 지속가능한 삶을 제시하며 누구나 기술에 대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인류를 위한 기술로 기술과 인류가 함께 성장하는 계기를 만듭니다. 공동체의 큰 가치인 돌봄과 나눔의 영역을 글로벌로 확장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원년이 되어 보다 나은 세상으로 대전환을 이끄는 계기가 됩니다.

️◆대한민국 부산이 세계도시 부산으로

부산은 대한민국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담은 도시입니다. 한국전쟁 당시 전국의 피란민을 수용한 역사적인 도시이자, 한국이 전쟁의 폐허를 딛고 경제성장을 통해 발전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 되었던 도시입니다. 현재는 교통·물류 허브로 전 세계 2위의 환적 중심 항만이면서, 동시에 K-Pop과 영화, 게임 등 문화 콘텐츠를 비롯해 다양한 국제 행사 및 전시를 개최하는 개방성과 포용성, 다양성을 지닌 글로벌 도시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가까운 미래에는 한국이 자랑하는 디지털 기반의 기술을 활용하여 미래형 친환경 스마트시티로 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부산은 대한민국의 성공적인 발전상을 상징하는 도시이자 대한민국의 역사가 담겨있는 곳입니다.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항해와 대전환에 대한 한국의 비전을 제시하고 세계의 비전을 모으는데 가장 적합하고 준비된 도시입니다. ️

◆최빈국에서 선진국으로

세계는 지금 대전환기를 맞고 있습니다. 미·중 양강구도의 격화 속에 세계 질서는 급격히 재편되고 있고 한반도를 둘러싼 열강들의 힘겨루기와 셈법도 날로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더구나 지구 전체가 맞이하고 있는 기후 변화와 코로나19 팬데믹은 인류에게 탄소 중립과 디지털이라는 새로운 문명으로의 대전환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거대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이제 갓 선진국 대열에 들어선 대한민국이 빠르게 제자리를 잡지 못한다면 우리는 또다시 1세기 전의 격랑 속으로 휘말리고 말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미래를 향한 새로운 준비에 다 함께 나서야 합니다. 과거 모든 세대가 피와 땀으로 축적해온 기적의 역사를 바탕으로 다음 세대들이 더 큰 꿈을 잉태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 흔들림 없는 기반을 만들어야 할 때입니다. 대한민국은 그 해답을 2030 세계박람회에서 찾고자 합니다. ️

◆인류를 위한 세계박람회

세계박람회는 인종과 지역, 세대와 성별을 뛰어넘어 모든 인류에게 영감과 희망을 주고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쳐왔습니다. 우리는 2030년 세계박람회 유치를 통해 세계의 국가 및 시민들과 함께 과학, 기술 및 문화 분야에서 인류의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기후변화 등 인류가 직면한 문제를 고민하고 대안을 제시하여 새로운 내일을 열고자 합니다. 대한민국 정부는 2030년 “세계의 대전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항해”라는 주제로 세계박람회 개최를 희망하며, 보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 국제사회의 공동선을 추구하고자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