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와 춤추다] 모차르트의 오페라 돈 조반니는 어떻게 탄생했나
[오페라와 춤추다] 모차르트의 오페라 돈 조반니는 어떻게 탄생했나
  • 사하신문
  • 승인 2019.01.23 0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조반니'는 바람둥이일까, 로맨티스트일까

[오페라와 춤추다] '돈 조반니'는 어떻게 탄생했나

'돈 조반니'는 바람둥이일까, 로맨티스트일까

1787년 체코 수도 프라하에서 초연된 모차르트 오페라 '돈 조반니(Don Giovanni)'는 희극과 비극을 교차하면서도 철학과 섹슈얼리즘이 더해져 당시 시대상을 잘 반영한 작품으로 알려져있다. 또한 '다 폰테 3부작(피가로의 결혼, 여자는 다그래, 돈 조반니)' 중 가장 걸작으로 평가받는다. 돈 조반니의 감상 포인트는 크게 두 가지로, 하나는 위트 넘치는 대본이고, 다른 하나는 다채로운 선율이다. 서곡도 특이하다. 비극적이고 장중했던 음악이 어느새 유쾌하고 활기찬 멜로디로 넘어간다. 모차르트가 초연 하루 전날 서곡을 완성해 무대에 올린 유명한 일화도 전해진다.

극의 원작은 17세기 스페인의 극작가 티르소 데 몰리나가 바람둥이 돈 후안을 소재로 쓴 '세비야의 탕아와 돌의 초대객'이다. 그는 '인간이 어느 정도까지 죄를 지으면 용서받지 못하고 지옥불에 떨어지는가'를 보여주며 무신론자에게 경종을 울리려고 했다. 하지만 대본가 다 폰테와 작곡가 모차르트는 사회규범에 저항하는 개인의 당당한 모습을 보여주려 했다.

매력적인 외모와 화려한 언변으로 수많은 여성을 농락한 '돈 조반니' 그는 로맨티스트일까. 아니면 희대의 호색한일까. 그 해답을 무대에서 찾아보길 바란다

② 모차르트의 '돈 조반니'

*클래식 예술의 한 장르인 오페라(opera)를 널리 알리고 이해를 높이기 위해 기획된 바리톤 성악가 정경의 교육 칼럼 [오페라와 춤추다]를 뉴스인에 연재합니다. 오페라마예술경영연구소는 예술에 관심이 높은 사회인과 학생들에게 예술 상식과 교양을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오페라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편집자 주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이 대성공을 거둔 후 모차르트는 곧바로 다음 작업 기회를 얻는다. ‘피가로의 결혼’을 무대에 올렸던 프라하 국립극장의 극장주였던 파스쿠알 본디니와 요제파 듀섹 부부가 모차르트에게 새로운 작품을 의뢰한 것이다.

이에 작곡가인 모차르트와 극작가 로렌초 다 폰테는 곧바로 차기작 준비에 돌입하고, 1787년 10월 29일 프라하 국립극장에서 그 결과물인 오페라 ‘돈 조반니(Don Giovanni)’가 첫 선을 보인다.

오페라 ‘돈 조반니’는 동명의 귀족을 주인공으로 삼았다. 바로 14세기에 실존한 전설적인 호색가, 돈 후안이다. 그는 작품 내내 수많은 여성들을 유혹하고, 심지어 자신과 잠자리를 함께 한 여성들의 특징을 수첩에 기록하는 기벽도 가지고 있다.

그의 기록에 따르면 그는 이탈리아에서 640명, 독일에서 231명, 프랑스에서 100명, 터키에서 91명을 유혹하는데 성공했으며, 그 절정은 스페인에서 꽃을 피워 무려 1003명의 여성을 유혹했다고 한다. 그야말로 전 유럽을 무대로 활동한 악명 높은 희대의 바람둥이였던 것이다.

이러한 주인공 설정으로 인해 모차르트는 작곡을 하는 동안 큰 고민에 빠지기도 했다. 과연 돈 조반니와 같은 악인을 주인공으로 삼아도 되는 것인지, 이토록 자극적인 내용의 각본을 만들어도 되는지에 대해 윤리적인 갈등을 깊이 겪은 것이다. 모차르트는 결국 작업을 계속하기로 결심했는데, 이는 주인공인 돈 조반니가 자신이 저지를 죄에 대한 벌을 받고 죽는다는 결말로부터 위안을 얻었기 때문이었다.

그와 같은 결말을 더욱 강조해야 한다고 생각한 모차르트는 오페라의 제목을 ‘처벌받은 난봉꾼(Il dissoluto punito)’으로 정하기 직전에 이른다. 제목이 지나치게 단순하고 노골적이라는 주변의 만류가 없었더라면 이 오페라 작품은 ‘돈 조반니’가 아닌 전혀 다른 제목으로 공연되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무대에 오르자마자 오페라 ‘돈 조반니’는 대성공을 거두며 끊임없이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기 시작했다. 좋은 예술 작품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대다수가 공감했지만 예술 외적인 부분에서의 평이 엇갈렸다. 당시로서는 너무나 파격적이었던 돈 조반니의 행태, 그리고 희극 오페라인 오페라 부파 형식에서 벗어난 전개 때문이었다.

‘돈 조반니’는 오페라 부파답게 전반적인 내용 전개가 희극적이지만 주인공이 지옥에 끌려가 벌을 받는다는 결말은 관객들로 하여금 비극을 떠올리게 할 만큼 무거웠다. 흔히들 말하는 권선징악, 혹은 해피엔딩과는 거리가 멀었던 것이다.

또한 주인공 돈 조반니에 대한 작품 내 묘사가 천하의 악당이 아닌 가치중립적인 인물인 것처럼 다루었음에 불만을 갖는 사람들도 많았다. 초연 이후 논란이 끊이지 않자 이에 대해 하이든은 이렇게 말했다.

“이 작품에 대해 일부 논란이 있을 수는 있지만 한 가지만은 확실하다. 모차르트는 우리가 알고 있는 가장 위대한 음악가라는 사실이다.”

◇ ‘돈 조반니’, 주인공은 돈 후안?

오페라 ‘돈 조반니’의 주인공은 스페인의 전설적인 호색가 돈 후안이라는 것이 정설이다. 그런데 실은 돈 후안에 뒤지지 않는 호색가, 자코모 카사노바(Giacomo Girolamo Casanova) 역시 돈 조반니라는 극 중 인물의 탄생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한다.

‘돈 조반니’의 대본을 맡은 로렌초 다 폰테(Lorenzo Da Ponte)와 카사노바는 절친한 사이였다. 다 폰테는 카사노바보다 24살이나 어렸지만 다 폰테는 자유분방한 삶을 사는 카사노바를 보며 자기 삶의 멘토로 여길 정도였다고 한다.

카사노바의 영향을 받은 다 폰테 역시 술과 여자, 도박에 열의를 보였다. 그는 베니스 출신의 유대교 신자였는데 훗날 가톨릭으로 개종하여 신부가 된 뒤에도 그러한 성향은 변치 않았다. 금욕적인 삶과는 너무도 거리가 멀었던 다 폰테는 가톨릭 사제단으로부터 추방 선고를 받을 정도였다고 한다.

이때 추방당한 채 망명생활을 전전하던 다 폰테를 도와준 것이 바로 카사노바였다. 카사노바의 도움으로 오스트리아 빈에 도착한 다 폰테는 오페라 극작가로 변신해 명성을 쌓기 시작했다. ‘피가로의 결혼’이 대성공을 거두자 그는 자신과 카사노바의 삶이 투영된 오페라 ‘돈 조반니’를 제작하기로 결심한다.

자신의 모습을 투사한 탓일까, 주인공인 돈 조반니는 엽기적인 행각과 기벽들에도 불구하고 극악무도한 악당으로 묘사되지 않는다. 또한 돈 조반니가 죽음을 맞이하는 결말 역시 통쾌함보다는 비극적인 분위기를 풍기고 있다.

극 전반에 걸쳐 주인공을 향한 세상의 반성 요구가 끊임없이 울려 퍼지지만 정작 돈 조반니는 그것을 모두 비웃고 만다. 어쩌면 다 폰테는 오페라 작품 ‘돈 조반니’를 통해 자신을 향한 세상의 속박, 그리고 그에 대한 자신의 답변을 내어놓은 것인지도 모른다.

바리톤 성악가로 오페라와 드라마를 융합한 ‘오페라마(OPERAMA)’

모차르트의 오페라 돈 조반니는

스페인의 극작가인 티르소 데 몰리나가 쓴 비극 '세비야의 호색가
(El burlador de Sevilla, 1630)' 에서 등장하는 주인공의 이름이다. 따라서, 실존 인물이 아닌 셈. 그 인물의 이야기를 오페라로 각색한 것이 돈 조반니.

줄거리는 1막과 2막으로 나눠 볼 수 있다.

- 1막 -

레포렐로는 돈나 안나를 강간하려는 돈 조반니를 위해 망을 보며 투덜거린다. 돈 조반니는 안나의 아버지인 기사장과 결투를 벌이고 그를 죽이게 된다. 레포렐로와 함께 도망친 조반니는, 결혼식을 앞두고 있는 체를리나를 보고 단번에 매혹된다. 체를리나를 유혹하여 신랑이 될 마제토를 떼어놓고 둘은 사랑의 듀엣을 함께 부른다. 이 때, 조반니에게 버림받았던 돈나 엘비라가 등장하여 조반니를 조심하라고 경고한다. 레포렐로에게 엘비라의 처리를 부탁하고 도망친 조반니는 엘비라가 잘 처리된 것을 알고 레포렐로를 칭찬하며 와인과 파티를 준비하라 명령한다. 조반니는 파티에 체를리나와 마제토를 초대하고 그 파티에 엘비라, 안나, 안나의 약혼자인 돈 오타비오가가면을 쓴 채 등장하여 파티에 초대된다. 파티 도중 체를리나의 비명 소리가 들리자 조반니는 레포렐로에게 죄를 뒤집어 씌우지만 아무도 믿지 않는다. 오타비오가 가면을 벗고 총을 들이대자 조반니는 레포렐로를 데리고 다시 도망친다.

밤의 여왕을 들으며 식사하는 돈 조반니

- 2막 -

자신을 떠나려는 레포렐로를 돈으로 매수하는 조반니는 다음 목표를 엘바라의 하녀로 정하고 레포렐로와 의상을 바꿔입는다. 레포렐로의 뒤에서 하녀를 유혹하는 조반니는 마을 사람들이 자신을 죽이기 위해 마제토와 함께 나타나자 레포렐로인 척 사람들을 속이면서 다른 곳으로 유인하고, 마제토의 무기를 빼앗은 후 그를 쓰러뜨리 고 달아난다. 레포렐로는 자신의 정체가 드러나자 횡설수설 변명하다 도망친다. 오타비오는 조반니를 죽이기 전에는 돌아오지 않겠노라 맹세하고, 엘비라는 조반니에게 다가올 재앙을 예감하며 복잡한 마음에 휘말린다. 도망친 조반니와 레포렐로는 무덤가에서 다시 재회하는데, 그 때 죽은 기사장의 목소리가 들려오고 조반니는 대담하게도 석상으로 나타난 귀신을 자신의 저녁식사에 초대한다. 조반니의 저녁식사에 엘비라가
등장하여 뉘우칠 것을 애원하지만 조반니는 이를 거절한다. 그 때 석상으로 변한 귀신이 나타나 조반니를 저녁식사에 초대하고 그는 당당하게 응한다. 귀신은 조반니의 손을 붙잡고  죄를 뉘우칠 것을 세 번 종용하지만, 그는 끝까지 거부한다. 네 번째 거절에 석상은 회개의 시간은 끝났다고 선언하며 그를 꺼지지 않는 불길 속의 지옥으로 끌고간다. 레포렐로가 두려움에 떨고 있을 때 마을 사람들이 들이닥치고 레포렐로의 자초지종을 들은 사람들은 악한 자의 종말을 노래하며 막이 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